티스토리 뷰

우리 아이 감기, 음식으로 잡아요! 열감기에 좋은 음식




열감기는
감기가 코에서 좀 더 진행하여 인후나 편도까지 진행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 춥고
- 떨리거나
- 혹은 열이 나며
- 여기저기 쑤시고 아픈 경우
가 많죠.




열감기로 고생하는 아이는 음식재료만 잘 선택해도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일단, 열이 나기 시작하면 몸속 수분이 빨리 손실되고 소화기 기능도 약해지기 때문에 수분이 많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해주어야 해요.
수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수박, 참외, 자두, 부추, 오이, 애호박, 배추, 아욱, 브로콜리 등이 있어요. 만약 아이가 평소 복통을 자주 호소하거나 설사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이 중에서 수박, 참외, 오이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약해진 소화기 기능을 위해 소화에 부담되지 않도록 죽을 만들어 먹이고 잠들기 직전에는 뱃속을 비워 편안한 상태로 잠이 들도록 해야 해요.
이 외에도 아이가 열감기 증상이 있을 경우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이 있는데요. 열감기에 좋은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열감기에 좋은 음식 - 인동차(로니세라티)
해열과 소염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인동(로니세라)와 코 속 열기를 풀어주는 연교 등을 함께 달여 먹으면 열감기에 좋아요. 인동은 해열과 소염기능이 있어 열감기는 물론 평소 감기예방에도 좋아요.




열감기에 좋은 음식 - 생강죽
생강은 발한작용이 있어 아이들의 해열에 효과가 있어요. 그러나 생강 냄새가 워낙 강해서 아이들이 싫어할 수 있는데요. 이때는 죽을 쑤어 먹이면 좋아요.
일단 생강 10~15g을 젖은 창호치로 여러 겹 싼 후, 은박지로 다시 한 번 싸서 구워주세요. 노릇하게 잘 구워지면 이것을 잘게 다진 후 쌀과 함께 죽을 만들어요. 단! 땀이 많거나 출혈, 복통이 있는 아이는 삼가는 것이 좋고요. 향이 있기 때문에 너무 어린아이에게는 좋지 않아요.




열감기에 좋은 음식 - 호박
호박은 소화 흡수가 잘 되는 당분과 비타민A, C가 많아요. 더불어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므로 아이가 열로 힘들어할 때 부드럽게 죽을 쑤어 먹이면 열을 내리는 것을 도와줄 수 있어요.


댓글